안녕하세요.
3D 버추얼 뚜따를 셀프로 하시는 분들과
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글을 써봅니다.
VRM으로 내보내서 연 파일은 어두컴컴할텐데요.
MToon이 적용되어서 그런 것이기 때문에 lilToon으로 변경하겠습니다.
먼저 현재 얼굴, 몸, 헤어, 의상을 클릭하면 쉐이더 속성 정보에 Standard 라고 되어있습니다.
이 부분을 lilToon으로 변경해줍니다.
그 다음 VRM으로 내보내기 전 작업하던 파일을 클릭한 다음
Copy Material Properties 를 클릭하여 쉐이더 속성 정보를 복사해줍니다.
현재 쉐이더 속성 정보로 되돌아가서 Paste Material Properties로 붙여넣어줍니다.
모든 파트에 다 복사, 붙여넣기를 해주고 나면 원상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제 상단바에서 VSF SDK를 찾아 Export avatar bundle 로 VSF 파일로 내보내봅니다.
그러면 유니티에서 보던 색상 그대로 VseeFace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.
이제 헤어 콜라이더 설정을 해주겠습니다.
불러와서 이리저리 움직이다보면 헤어가 의상을 뚫고 지나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.
다시 유니티로 돌아와서 현재 아바타 루트에서 secondary를 찾습니다.
오른쪽 인스펙터 정보에서 Root Bones을 찾아 Size를 1로 바꿔주고
Element 0 루트를 헤어로 지정해줍니다.
그 다음 헤어가 뚫지 말아야 할 곳을 지정해주기 위해서
몸이나 의상 같은 원하는 루트에 VRM Spring Bone Collider Group을 추가해줍니다.
생성된 콜라이더 그룹에게 적당한 위치와 크기를 지정해준 뒤
마지막으로 secondary에서 Collider Groups을 추가하여 설정해준 루트를 지정합니다.
적용되었습니다.